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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ogramming Language

JS33 - 14.팩토리와 클래스

by 양찬우 2021. 6. 3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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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avascript의 클래스란?

  • JavaScript는 프로토타입 기반 언어이며, JavaScript의 모든 객체에는 [[Prototype]]이라는 숨겨진 내부 속성이 있어 객체 특성 및 메서드를 확장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자바스크립트에는 클래스라는 개념이 없다. 대신 프로토타입(Prototype)이라는 것이 존재한다. 자바스크립트가 프로토타입 기반 언어라고 불리는 이유이다.
    • 클래스가 없으니 기본적으로 상속기능도 없다. 그래서 보통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상속을 흉내내도록 구현해 사용한다.
  • 참고로 최근의 ECMA6 표준에서는 Class 문법이 추가되었다. 하지만 문법이 추가되었다는 것이지, 자바스크립트가 클래스 기반으로 바뀌었다는 것은 아니다.
  • 클래스를 통해 객체를 보다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으며, 생성자 기능은 hood 아래에서 발생하는 작업을 보다 정확하게 설명합니다.

생성자 함수

  • 함수 초기화 시 메소드를 추가하는 것 (다른 언어의 클래스와 유사)
function Vehicle(make, model, color) {  
  this.make = make,  
  this.model = model,  
  this.color = color,  
  this.getName = function () {  
    return this.make + " " + this.model
  }
}

Prototype

function Person() {}
Person.prototype.eyes = 2;
Person.prototype.nose = 1;
var kim  = new Person();
var park = new Person():
console.log(kim.eyes); // => 2  
// 이게 가능한 이유는 kim의 proto가 Person()의 prototype object를 가리키기 때문

// Person.prototype이라는 빈 Object가 어딘가에 존재하고, 
// Person 함수로부터 생성된 객체(kim, park)들은 어딘가에 존재하는 
// Object에 들어있는 값을 모두 갖다쓸 수 있습니다.
  • 자바스크립트에는 Prototype Link 와 Prototype Object라는 것이 존재합니다. 그리고 이 둘을 통틀어 Prototype이라고 부릅니다. 프로토타입을 좀 안다는 것은 이 둘을 완벽히 이해하고 갖고 놀 수준이 되었다는 뜻입니다.

Prototype Object

  • 함수가 정의될 때, 아래의 일이 동시에 이루어진다.2.해당 함수의 Prototype Object 생성 및 연결
    • 해당 함수는 prototype 속성을 통해 prototype object에 접근 가능
    • Prototype Object는 일반적인 객체와 같으며 기본적인 속성으로 constructor와 __proto__를 가지고 있습니다.
      • __proto__는 Prototype Link이다.
  • 1.해당 함수에 Constructor(생성자) 자격 부여 : var a = new obj() 를 사용할 수 있는 자격
  • Prototype Object가 지닌 기본 속성 중 하나인 __proto__
  • __proto__모든 객체가 빠짐없이 가지고 있는 속성
  • __proto__는 객체가 생성될 때 조상이었던 함수의 Prototype Object를 가리킵니다.
  • 만약 특정 속성을 불렀는데 해당 속성이 현재 함수에 없으면 찾을 때까지 상위 프로토타입을 탐색한다. 최상위 Object의 prototype object까지 도달했는데 못찾을 경우 undefined 리턴한다. 이렇게 연결되어있는 형태를 Prototype chain이라고 한다.

Class

  • JavaScript의 클래스는 실제로 추가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며, 더 깨끗하고 간결한 문법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프로토타입과 상속에 대해 “syntactical sugar”를 제공하는 것으로 설명되기도 합니다.
  • JavaScript 클래스는 함수 유형입니다. 클래스는 class 키워드로 선언됩니다. 함수 식 구문을 사용하여 함수를 초기화하고 클래스 식 구문을 사용하여 클래스를 초기화합니다.
// Initializing a constructor function
function Hero(name, level) {
    this.name = name;
    this.level = level;
}


// Initializing a class definition
class Hero {
    constructor(name, level) {
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    this.level = level;
    }
}

// 초기화 구문의 유일한 차이점은 함수 대신 class 키워드를 사용하고 
// constroctor() 메서드 내에 속성을 할당하는 것입니다.

Defining Methods

생성자 기능은 일반적으로 초기화 대신 프로토타입에 직접 메소드를 할당하는 것입니다.

  • constructor.js
    function Hero(name, level) {
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    this.level = level;
    }
      
    // Adding a method to the constructor
    Hero.prototype.greet = function() {
        return `${this.name} says hello.`;
    }​
  • class.js
    // 클래스를 사용하면 문법, 구문이 단순화되고 메서드를 클래스에 직접 추가할 수 있습니다. 
    // ES6에서 소개한 방법을 사용하면 선언을 정의하는 것이 훨씬 더 코드들이 간결해지게 됩니다.
    class Hero {
        constructor(name, level) {
    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        this.level = level;
        }
      
        // Adding a method to the constructor
        greet() {
            return `${this.name} says hello.`;
        }
    }​

Extending a Class

  • 생성자 기능 및 클래스의 이점은 상위 항목을 기반으로 새 객체로 확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. 이렇게 하면 비슷하지만 몇 가지 추가 기능 또는 그 이상의 특정 기능이 필요한 개체에 대한 코드가 반복되지 않습니다.
  • 새로운 생성자 function이 생성이 되면 call() 메서드를 부모에게 연결해줍니다. 예를들어, Mage라는 class를 만들고 call()을 사용하여 Hero 의 속성을 할당하고, 추가 속성을 추가할 것입니다.
  • constructor.js
    // Creating a new constructor from the parent
    function Mage(name, level, spell) {
        // Chain constructor with call
        Hero.call(this, name, level);
      
        this.spell = spell;
    }
      
    // 포인트는 Hero는 Mage에 새로운 인스턴스가 생성이 되면서 프로퍼티를 할당받게 됩니다.
    const hero2 = new Mage('Lejon', 2, 'Magic Missile');​
  • class.js
    // Creating a new class from the parent
    class Mage extends Hero {
        constructor(name, level, spell) {
            // Chain constructor with super
            super(name, level);
            //ES6 클래스 중 super라는 키워드가 있습니다. 
            // 이 키워드는 call대신 부모 function에 대한 기능을 액세스하게 됩니다. 
            // 부모의 class를 확장하기 위해 사용됩니다.
              
            // Add a new property
            this.spell = spell;
        }
    }
    //동일한 방식으로 Mage에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합니다.
    const hero2 = new Mage('Lejon', 2, 'Magic Missile');​

팩토리 함수

  • 팩토리 함수는 객체(아마도 새로운)를 반환하는 클래스나 생성자가 아닌 함수입니다. JavaScript에서는 모든 함수가 객체를 반환 할 수 있습니다. new 키워드가 없으면 팩토리 함수입니다.
  • 클래스의 복잡성과 새 키워드로 뛰어들어 가지 않고도 객체 인스턴스를 쉽게 생성 할 수 있다.
const Animal = function(name){
    const animal = {};
    animal.name = name;
    animal.walk = function(){
        console.log(this.name + " walks");
    }
    return animal;
};

// 함수를 더 추가하기 위해 믹스인을 사용합니다. 
// 믹스인은 자체적으로 상태가 존재하지 않지만, 
// 아래의 코드에서 객체에 메서드를 추가하는 방법은 좋은 방법 입니다.

const canKill = {
  kill() {
    console.log("I can kill")
  }
}

k1 = Object.assign(Animal("k1"), canKill)

하지만 cankill을 여러번 사용해야할 때, 아래와 같이 팩토리를 만들 수 있다.

const KillingAnimal = function(name) {
  const animal = Animal(name)
  const killingAnimal = Object.assign(animal, canKill)
  return killingAnimal;
}

k2 = KillingAnimal("k2")
monty = KillingAnimal("monty")
k2.kill()
k2.walk()

simple factory

  • 다른 객체의 생성을 캡슐화하는 객체입니다.” ES6에서 그것은 “new”에 의해 instathiated되는 생성자가 될 수 있습니다.
    //Definition of class
    class User { 
    	constructor(typeOfUser){
            this._canEditEverything = false; 
            if (typeOfUser === "administrator") {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this._canEditEverything = true;
            }
        } 
    	get canEditEverything() { return this._canEditEverything; }
    	
    }//Instatiation
    let u1 = new User("normalGuy");
    let u2 = new User("administrator");​

Factory Method

  • 하나의 메소드를 정의합니다. 예를 들어 createThing 은 반환 할 항목을 결정하는 하위 클래스에 의해 재정의됩니다. Factories과 Products은 클라이언트가 그것들을 사용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따릅니다.

새로운 메소드를 만드는 대신 “new”를 계속 사용하면서 ES6에서 클래스를 확장하여 구현할 수 있습니다.

//Class
class User {
    constructor(){
        this._canEditEverything = false;
    } 
    get canEditEverything() { return this._canEditEverything; }
}//Sub-class
class Administrator extends User {
    constructor() {
        super();
        this._canEditEverything = true;
    }
}//Instatiation
let u2 = new Administrator();
u2.canEditEverything; //true

Abstract Factory

  • 구체적인 클래스를 지정하지 않고 관련 오브젝트 또는 종속 오브젝트의 families 을 생성하기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.

여기서 중요한 점은 “families“이라는 단어입니다. 이 예제를 계속 사용하면 ES6에서 “인터페이스”(클래스) 및 “구체적인 클래스”(하위 클래스)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. TypeScript에서 (c #에서와 같이) _interface_exists는 정의없이 (구현없이) 클래스가 구현합니다. 그러나 JS (ES6 포함)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. 그래서 우리는 그것을 확장하는 클래스와 하위 클래스를 사용합니다. 그래서 우리는 서브 클래스 “Administrator”, “Editor”, “Publisher”등을 가질 수 있습니다.

요약

  • 클래스의 constructor는 동작하기 위해 new 키워드가 필요하다. constructor는 우리가 아래처럼 호출할 경우에만 동작하는 것을 의미한다.
  • 클래스 메소드는 열거가 불가능하다.(non-enumerable) Javascript에서 객체의 각 속성에는 enumerable 플래그가 존재한다. 이 플래그는 해당 속성에서 수행할 일부 작업에 대한 가용성을 정의한다. 클래스에서는 prototype에 정의된 모든 메소드에 대해 이 플래그를 false로 설정한다.
  • 클래스에 constructor를 추가하지 않으면, 다음과 같이 기본으로 빈 constructor가 자동적으로 추가된다.
  • 클래스 안의 코드는 항상 strict 모드이다. 이것은 오류가 없는 코드를 작성하거나, 잘못된 입력 또는 코드 작성 중에 작성된 구문 오류, 다른 곳에서 참조 된 코드를 실수로 제거하는 것을 방지해 준다.
  • 클래스 선언은 호이스팅 되지 않는다. Javascript에서 호이스팅은 모든 선언이 현재 스코프 위에 자동으로 이동하는 메커니즘이다. 호이스팅은 변수 또는 함수가 선언되기 전에 사용할 수 있게 한다.
  • 클래스는 생성자 함수나 객체 리터럴과 같은 속성에 접근해서 값을 할당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. 오직 함수나 getter / setter로만 가능하다. 따라서 클래스엔 property:value 직접 할당 값이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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